Processed with VSCOcam with k3 preset

스티치 for misfits

“가는 길이 험난하다”

안녕안녕-☆ 저는 지난 토요일 세월호 집회를 다녀왔던 순진한 스티치라고 합니다 뀨ㅇㅅㅇ. 당시에 제가 동영상을 촬영해 중계를 했었습니다. 미리 선방 좀 치자면 전 서울광장에 들러 헌화나 하고 집 가서 운동이나 해야지 하던 소시민입니다. 그랬기 때문에 심지어 그날 나들이 복장에 한쪽엔 책가방을 매고 있었습니다.

Processed with VSCOcam with k3 preset

스티치 for misfits

Processed with VSCOcam with k3 preset

스티치 for misfits

서울광장 근처 폴리스라인에 붙어 있는 글들을 본 후 집으로 발걸음을 돌려 집으로 가려는데.. 차벽 때문에 고립되었습니다. 제 주변엔 휑하니 시위대도 없었는데 청계천을 따라 을지로도 광화문도 안국도 모두 막혀 꼼짝할 수가 없었습니다. 긴급한 폭력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것도 아닌데 대체 왜!!!!!!

고민하고 있던 차에 인기척이 들려 깜짝 놀라 위를 쳐다보니 웬 사복경찰이 절 채증하고 있었습니다…!!!

저한테 왜 때문에 그래요?

저한테 왜 때문에 그래요?

대체 왜????????????!!!왜오애ㅗ애ㅐ왜오ㅗㅇ!!!! 채증활동규칙 제 2조에 따르면 채증은 충돌상황 혹은 그 직전에만 허용되잖아근데왜!!!!!!! 80년대로 타임워프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근데 왜 이렇게 휑하지 지나가던 분께 여쭤보니 광화문 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이던 유가족들이 연행되어 광장에 모였던 사람들이 유가족들을 구출하기 위해 추모제를 그만 두고 광화문으로 달려갔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광화문 현판 앞 마지막 차벽까지 4개의 차벽과 1개의 폴리스라인을 넘어갔습니다. 어찌 넘어갔는지는 안알랴줌ㅋ

Processed with VSCOcam with k2 preset

스티치 for misfits

“아직 비가 내리기도 전이었다”

비도 오지 않았는데 바닥엔 마치 비온 것처럼 최루액이 고여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집회가 시작되었고 저는 얼결에 미스핏츠로 생중계를 시작했습니다. 정지된 화면인 사진보다는 영상이 보다 전후 맥락을 담기에 적절하다 판단해 동영상으로 중계를 했으나, 아시지 않습니까? 아무리 동영상이라 할지라도 1분 남짓한 영상에 담긴 상황도 결국 한계가 있습니다. 앞뒤의 많은 맥락들이 생략되다 보니 논란이 되는 부분이 있네요.

제가 중계한 영상 중 하나엔 흔들리고 있는 경찰 기동 차량이 있었습니다. 촬영 당시엔 저도 뒤쪽에 있어 폭력시위로 번질까봐 조마조마했었습니다. 그러나 몇 분 후 저는 더 정확한 촬영을 위해 앞에 자리를 잡았고 가까이서 본 사실은 조금 달랐습니다.

본 영상은 제가 촬영한 것 중 하나로 당시 미스핏츠에 업로드된 영상과는 다릅니다.

시위대는 고립된 유가족들을 계속해서 풀어달라고 요구했으나 경찰은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결국 시위대는 유가족들을 직접 ‘구출’하기 위해 차벽 안으로 진입하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렇다고 차벽을 흔들어 넘어트리려는 위협을 가하려 했던 것으로 보이진 않았습니다. 다만 반동을 이용해 차를 옆으로 옮겨 길을 트려고 했습니다. 결국 차를 흔들어 옮겼고 그 사이 몇 사람 남짓 들어가고 나올만큼 작은 길이 생겼습니다. 시위대는 그 길로 진입하려 했으나 캡사이신과 물대포를 조준사격 당했다능.

nos

저는 심장이 약하고 멘탈이 유리인 소시민입니다 뀨잉.. 언론으로 접해 온 이런 집회는 항상 폭력적이고 시위꾼이 넘쳐나고 종북 빨갱이가 넘쳐나는 노답 삼형제!라 생각했으나 최전방에서 본 집회는 실상과 달랐습니다. 차벽 저 건너 캡사이신을 한 시 방향으로 쏘라고 소리를 지르시는 경찰 노동자가 계시는 것처럼 이 쪽에서도 마이크를 잡고 상황을 중계해주는 어떤 사람이 있었는데 연신

“유가족을 풀어줘라, 폭력을 행하지 마라, 의경은 우리의 적이 아니다”

라고 말해 신기했습니다. 저는 그 사람이 종북 빨갱이인줄 알았거든요. 캡사이신에 맞고 쓰러진 사람들을 위해 뒤에서부터 신속하게 물이 전달이 됐고 버스를 밀 때에도 다들 ‘천천히’를 함께 외치며 조심스럽게 뒤로 물러섰습니다.

Processed with VSCOcam with k3 preset

스티치 for misfits

당시 제가 촬영한 영상의 미스핏츠 중계 코멘트는

‘행렬, 좌측 차벽 친 기동버스를 흔들기 시작했습니다. 행렬을 막은 차벽은 위헌이지만, 그 분노가 이렇게 흘러가지 않았으면 합니다. 더욱 강경하고 무자비한 진압의 빌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행렬이 진입한 바깥쪽에서 진압조가 대기중이라고 합니다.’

였습니다.

이는 정신 없던 상황에서 중계하던 제가 제대로 맥락을 전달하지 못했던 탓 입니다. 시위대가 차를 흔들었던 것은 제가 판단하건대 단순히 분노에 차 경찰을 위협하고 의경의 안위를 해치려고 했던 행동은 아니었습니다. 세금은 저도 내고 저희 부모님도 냅니다. 세상엔 돈으로 이야기할 수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tumblr_mwbpu5wTmK1s4yabgo1_500

충분히 상황설명을 전달하지 못했던 점 죄송합니다. (치무룩..)


 

사족1. 만물일베설이나 만물선동꾼설이나

사족2. 궁금한게 있는데 가스통 할배들이 외치면 선동되나요..?

사족3. 남색 나들이 옷 물대포 때문에 물 빠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