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sh the Boundaries : 새삼스럽게 한계를 넘어서> 토크콘서트 내용 정리 – 1편

[참가 패널 소개]

봉레오 (패널 겸 MC) : 레주파 작가, 유튜버 및 전북대학교 성소수자동아리 ‘열린문’ 대표. 20170530 PD수첩 방송분 「성소수자 인권 나중은 없다」 편 출연, 국제엠네스티 한국지부x허프포스트코리아 주최 ‘퀴어토크’ 패널 참여.

루인 : 한국퀴어아카이브 퀴어락 상근활동가 및 트랜스/젠더/퀴어연구소 선임연구원

series 1-2

그 어느 군데에도

(각자 소개가 포함된 도입부 내용은 녹음상태가 좋지 않은 관계로 생략합니다.)

봉레오 : 그럼 먼저 퀴어에 관한 이야기를 해 볼 건데요. 현재 대한민국에서 퀴어가 가지고 있는 위치에 대해서 얘기해볼까요?

루인 :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할까 고민되네요. 어느 쯤에 위치할까, 라고 한다면 모든 곳에 위치하고 있구나, 라고 느꼈어요. 왜냐하면 대통령이 동성애에 대해 반대하고 싫어한다고 말하던 게 논의의 한 축에 있고, 다른 한 편으로는 해운대, 즉 부산의 중심에서 무슨 퀴어 퍼레이드냐는 비난들이 나오기도 했죠.1)부산퀴어문화축제 vs 동성애 반대 집회 “충돌 우려”.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69872 프레시안 내용에 대해선 많이들 아시겠지만 충격적이라거나 어린 애들의 눈을 가리고 귀를 가리고 못 보게 하겠다는 태도도 있었고 인권이 아니라 죄, 질병의 문제라는 이야기들도 논의의 한 축에 있었어요. 근데 또 한 축에서는 동성애만이 아니라 양성애, 범성애 등의 다양한 개념, 그리고 복잡하고 각자 매우 다른 성소수자 간의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죠. 완전히 다른 이야기가 2017년까지도 동시다발적으로 나오고 있었어요. 단지 이쪽에는 이런 이야기가 있고 저쪽에는 이런 이야기가 있다, 이런 정도가 아니라 많은 이야기들이 확장되어 나올 수 있게 된 거죠.

2010년대에 들어서고 나서부터 훨씬 더 복잡하고 많은 논의들이 폭발적으로 나오고 있는데요, 이 논의가 어떻게 배치되어야 할 것이냐는 소리를 꽤 많이 들었어요. 새로운 정의와 범주가 등장하는 가운데 사실 아무도 모르는데 안다고 생각하고 말하게 될 수 있거든요. 근데 젠더퀴어와 관련해서 뭔가 알아야 할 것만 같은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그 용어의 정의에 갇히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어요. 활용을 하되 그 방식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고민이 들고 있습니다.

봉레오 : 최근 여성혐오 관련한 이슈 중 ‘그러면 여성을 무엇으로 규정할 것인가’하는 이야기가 자주 나오잖아요. 여성으로서의 삶이 이야기될 때 ‘생리를 얼마나 했느냐’는 주제가 나온다면, 생리를 시작하지 않은 여성은 그럼? 아직 청소년인 이들은? 아직 유아 상태인 시스젠더 여성은 여성이 아닌가? 이런 식의 비판이 따라와요. 이렇게 발전하는 반면, 어디서는 차별금지법 서명을 받는데 ‘여기에 동성애가 포함되어 있나요? 그럼 전 갈게요’ 하고 지나쳐버리는 일들도 있죠. 루인님 말씀처럼 굉장히 여러 가지가 얽혀있는 것 같아요. 어느 하나를 칼로 자르듯이 깔끔하게 해결하고 넘어갈 수 없고요. 그럼에도 계속 이야기가 나오는 게 흥미롭고, 그래도 이야기 나올 수 있을 정도가 되었구나 하는 생각에 기쁘더라고요. 부산퀴어축제는 서울도 아니고 부산인데 레즈비언 이야기가 혐오세력에서 나오기 시작하더라고요. 그간 비난은 남성 동성애자 중심으로 가고 있었잖아요.

그들만큼 가시화에 노력하는 사람들이 또 없어요(웃음). 가시화에 가장 앞장서시는 어둠의, 또다른 퀴어문화축제 팀이라 볼 수 있는 그분들께서 레즈비언 언급을 했으니, 내년에는 젠더퀴어까지 확장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기대감을 약간 가지게 되더라고요. 그러면 운동이 어떤 방향으로 가면 좋을지 혹시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순서에 있던 내용은 아니지만 제가 잠시 건너뛰었어요. 이 이야기가 듣고 싶었거든요. 지금의 퀴어문화는 아무래도 남성 동성애자 중심으로 좀 갇혀있다는 비판이 있잖아요. 그러면 남성 동성애자들은 어떤 이미지로 대상화되는지, 혹은 퀴어라는 집단은 어떤 이미지로 대상화되는지에 관한 생각이 듣고 싶어요.

왼쪽부터 지이선, 봉레오, 루인

왼쪽부터 지이선, 봉레오, 루인

비판의 화살을 스스로에도 쏠 수 있어?

루인 : 운동은 어떻게든 흘러갈 것이고, 그 방향은 누구도 예측 불가해요. 성중립 화장실부터 트랜스 이슈까지, 그 과정에서 어떤 고민이 나오고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는 저도 확실히 모르겠어요. 이를테면 공동의 성소수자 운동이 있을 때, 누가 할지, 어떻게 가시화하면서 대표성을 띨 수 있을지 계속 비판이 나올 때가 있잖아요. 일부만 이야기했는데 마치 다 이야기한 것 같은 그런 이야기들. 이와 관련해서 비판이 존재하고, LGBTAIQ 외의 퀴어 등 어마하게 많은 범주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그 범주 각자가 더 많은 목소리를 내거나 덜 내는 차이도 있어요. 나중에 다시 이야기를 하겠지만, 커뮤니티 내부에서 LGBTAIQ에 대한 혐오가 훨씬 더 많이 발생하는 등과 관련한 논의들이 있어요. 논쟁이 발생하다가 그 과정에서 비판점이 생기는데 그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런 비판이 시작되었을 때 내가 아는 범주보다 얕다고 해서 자신의 범주를 전도하거나, 스스로를 피해자화하거나, 그렇게 내가, 이를테면 젠더퀴어이자 트랜스젠더인 내가 동성애 중심애자들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트랜스젠더를 대상화하는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어내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고민이 필요해요. 나의 비판은 언제나 정답인가? 그렇다면 나는 절대적으로 옳은가? 하고요.

가장 첨예한 논의로 나오고 있는 여성 범주와 젠더퀴어 혹은 그 범주 일련에 관한 비판도 있어요. 젠더퀴어에 대한 특정한 이미지나 어떤 형식, 형질을 만들어냄으로써 틀을 만들어버리는 건 아닌가, 혹은 젠더퀴어라고 묶어 비판하거나 이야기해버릴 수 있다는 착시나 착각이 있었던 건 아닐까. 집요하게 고민하게 돼요. 운동은 끊임없이 흘러갈 거고, 그 과정에서 무언가 비판할 때 스스로는 절대 건드리지 않는 것만은 피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에 대한 경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만약 그 경계를 놓친다면 정말로 또 다른 문제가 생기거나 그 논의에 인지되지 못했던 다른 누군가가 다시 삭제되는 일이 발생할 테니까요.

봉레오가 창립 및 대표를 맡은 전북대학교 성소수자 모임 '열린문(OPEN DOOR)'

봉레오가 창립 및 대표를 맡은 전북대학교 성소수자 모임 ‘열린문(OPEN DOOR)’

존재만으로도 운동하고 있는 기분이란

봉레오 : 이렇게 들으니 난감한데요(웃음). 저는 ‘지역에서 하는 퀴어 운동’이라고 말해야 좀 더 적합할 만큼 색이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해요. 제가 서울에 있으면서 만난 사람들은 퀴어라는 말도 알고, 제가 퀴어인 것도 알죠. 지역에 있으면 아, 얘는 남자애구나 혹은 얘는 머리가 짧고 목소리가 높은 여자애구나, 하고 사고가 끝나는 거예요. 퀴어라는 말조차 알려지지 않았고, 제가 퀴어라는 상상조차 못하는 환경이기 때문에 그곳에서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운동을 하는 기분이긴 해요. 나의 존재를 알리고 주변 사람들을 만나며 운동을 하고 있지만 사실 논의는 굉장히 더딘 상태예요.

봉레오 (nn살, 유튜버 겸 퀴어동아리 대표 겸 팟캐스트 작가 겸 지역퀴어활동 겸 각종 특별출연 겸겸겸겸...끝나지 않는 고통)

봉레오 (nn살, 유튜버 겸 퀴어동아리 대표 겸 팟캐스트 작가 겸 지역퀴어활동 겸 각종 특별출연 겸겸겸겸…끝나지 않는 고통)

지역에서 ‘당신의 지인이 커밍아웃을 한다면?’과 같은 캠페인을 했을 때 여기 참여하는 사람들이 예상할 수 있는 건 ‘나 동성애자야.’정도가 전부에요. 그런 상황에서 우리는 고민을 하는 거예요. 더 많은 정체성을 알릴 것인가 아니면 이미 존재하고 있는 동성애자에 대한 편견을 부술 것인가. 물론 두 가지 다 하면 좋겠지만 사실상 집중과 선택을 해야 하잖아요. 그러다보면 계속 고민에 부딪히는 거죠. 우리는 왜 이런, 시대에 뒤떨어진 논의를 할 수 밖에 없는가, 이런 자조 섞인 말도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건 각자가 각자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걸 하는 게 전부라는 거죠. 아까 말했듯이 너무나 해야 할 일이 많아요. 꼭 지역에서뿐만 아니라 서울에서도요. 여전히 ‘엄마 저 양성애자에요’라고 커밍아웃하면, ‘그래? 동성애자는 아니니 되었다’라는 식의 반응에 부딪쳐요. 그래서 이렇게 결국 지역에서도, 서울에서도 각자가 부딪히는 일에 대해 끊임없이 말하고 운동하고 고민을 멈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해요. 고민을 멈추지 않는 것이 하나의 운동이라고 보고요.

 

속기 및 편집 / 린, 싱두, 수련
사진 / 손상민, 송자까
장소 / 안암 업타운코워킹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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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산퀴어문화축제 vs 동성애 반대 집회 “충돌 우려”.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69872 프레시안